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Economy News

📰 경제뉴스 요약 💠 미국 증시 하락, 코스피 변동성 장세 예상 (ft. 구매관리지수 PMI)

by Sunny Park 2023. 6. 19.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7일 미 워싱턴 백악관에서 노예해방일을 연방공휴일로 지정하는 법에 서명한 뒤 흑인 사회 지도자 등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 체크사항

- 미국 증시 휴장 (Juneteenth 노예해방의 날)

- 연방준비제도 의장 파월 매파적 발언

- 한국 6월 수출

- 미국 유로존 제조업 및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 페덱스 실적 변화(20일)

- 원/달러 환율 상승

 

💠 [굿모닝 증시] 미국 증시 하락, 코스피 변동성 장세 예상 [날짜: 2023-06-19]

 

미국 증시는 차익실현 매물로 하락 마감했다. 이번 주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파월의 의회 발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의 지난주 S&P500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주간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으나, 이번 주 변동성이 예상된다.

한편, 코스피는 환율 등 영향을 받아 변동성 장세가 예상된다. 이번 주 주목할 이벤트는 한국의 6월 수출, 미국과 유로존의 제조업 및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페덱스 실적 등 펀더멘털과 관련된 이슈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대형 물류업체 페덱스의 실적 및 가이던스 변화는 국내 시클리컬, 반도체 업종의 주가 방향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국 증시는 변동성이 예상되나, 한미 금리 동결 결정을 내리면서 현재 수준에서의 동결 기대감도 나온다. 따라서, 코스피는 2570~2670포인트 범위 내에서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연준 매파 발언에 따라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전망이다.

이번 발언은 긴축에 대한 경계감을 심어줬다. 뉴욕 채권시장은 단기 기대인플레이션 하락에도 약세(금리 상승)를 보였다. 이에 따라 미국 주식시장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중국이 부동산, 인프라를 중심으로 경기부양에 나설 것이란 기대가 중국과 유럽 증권시장에 호재로 작용했던 만큼 국내증시도 낙수 효과로 외국인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 환율은 1270원 단기 저점을 확인한 역외 포지션 플레이, 수입업체 결제수요 등 역내 실수요 등에 따라 상승 압력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반기말 수급에 대한 부담감, 경기부양 기대가 야기한 중국발 위험자산 선호심리 등은 환율 상단을 지지할 전망이다. 따라서 한국 주식시장은 미국과 연동성이 높은 만큼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미국 주식장 휴장인 오늘은 중국 주가의 영향으로 오전 10:30분부터 시장 변동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키워드: 환율 상승, 금리 상승, 미국 주식시장 하락, 코스피 변동성, 페덱스 실적, 중국 주가 영향

 

✔️ 본 기사는 📰관련기사들을 토대로 ChatGPT를 통해 인공지능(AI)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한국 수출액 6월 15일 (자료: 인베스팅닷컴)
한국 무역 수출 세관 (자료: 한국 수출입 관세청)

 

전세계 증시 현황과 경제지표 및 국내 증시 업종별 시세 (자료: 네이버 금융)
국내 급등 주식 목록 (자료: 줌투자)

 

# 구매관리지수

구매관리자지수

[Purchasing Manager''s Index, PMI]

제조업 분야의 경기동향지수. 기업의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경기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한다.
미국의 경우 미국구매관리자협회인 NAPM(National Association of Purchasing Management)이 매달 약 3백명의 회원에게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해 산출하는 지수를 말하나 통상 NAPM의 지수 자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구매자관리지수는 기업의 신규주문·생산 및 출하정도·재고·고용상태 등을 조사하여, 각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해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50 이상이면 제조업의 확장을, 50 이하는 수축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조업의 정확한 성장률을 보여주기보다는 전월과 비교한 상대적 호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한편 중국의 PMI는 HSBC와 중국물류구매연합회(CFLP)가 각각 발표한다.

한국은 PMI를 별도로 산출하지 않는데, 비슷한 지표로는 한국은행·전국경제인연합 등에서 조사·발표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있다.

ISM지수

미국의 공급자관리협회(ISM :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가 미국내 20개 업종 400개 이상 회사를 대상으로 매달 설문조사를 실시해 산출하는 지수. 제조업지수(ISM Index)와 비제조업(서비스업)지수(ISM Non-manufacturing Index, ISM Services Index) 두 가지로 발표되는데 두 지수 모두 50이상이면 경기확장을, 50이하면 수축을 예고한다. 정식 명칭은 PMI(Purchasing Managers’ Index, 구매관리자지수)지만 국내에서는 ‘ISM제조업지수’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신규 주문, 생산, 고용, 원자재 공급, 재고 등 5개 분야에 대해 회원들이 ‘악화(worse)’ ‘불변(same)’ ‘개선(better)’이라고 답하면 ISM이 이를 수치화해 PMI를 산출한다. ISM 제조업지수의 강점은 단연 선행성이다. 미국 제조업 경제활동을 미리 볼 수 있는 데다 매월 초 발표되기 때문에 시기상 다른 후속 지표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등록일2020-11-03.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지수 PMI (자료: 인베스팅닷컴, 트레이딩이코노믹스)

 

 

여러분은 어떤 기업에 투자하기로 결정을 내리셨나요~

그럼, 당신의 성공투자를 위해 행운을 빌겠습니다. 굿럭 Good luck~!👍

 

🔖  위 모든 내용과 자료는 참고용일 뿐, 투자는 본인 자신의 기준으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의사결정과 결과에는 투자자 본인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합니다.

위 컨텐츠 이용 및 데이터 이미지 분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문의는 이메일(tourhada@gmail.com)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불가>

감사합니다

 

📰 관련기사:

- [굿모닝 증시]숨 고르기 들어간 美 증시…코스피 변동성 장세 예상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61908155323531

- 美 연준 매파 발언…환율, 상승해 1270원 중후반 등락 전망[외환브리핑]

http://www.edaily.co.kr/news/newspath.asp?newsid=01298886635643360

- Juneteenth National Indepedence Day 

바이든의 미국, 노예 해방일을 156년 만에 연방 공휴일로

6월 수출액 지난해 대비 1.2% 증가 ‘착시 효과’…회복은 아직

한국 무역 ‘6월 반전’ 가능할까, 기대와 우려 [마켓톡톡]

 

한국 무역 ‘6월 반전’ 가능할까, 기대와 우려 [마켓톡톡] - 더스쿠프

한국 무역수지가 15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조금씩 회복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무역수지 적자 규모가 줄고 있어서다. 환율이 3개월 만에 다시 1200원대를 기록하고, 반도체의 수

www.thescoop.co.kr

한국 수출입 관세청

한국 수출액

미국 제조업 PMI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지수 PMI

공급자관리협회 ISM 지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