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분석 Industry Analysis

변동성 지수 VIX

by Sunny Park 2021. 12. 15.

바다위에...

서핑보드를 타고 파도를 즐기는 모습을 상상해 봅시다.

 

망망대해 파도위에 보드 올라타있을때 편안한가요~? 불안하신가요~? 아님 아주 신나고 설레이시나요~?

그건 아마도 자신의 서핑보드 실력에 따라서 많이 좌지우지 되겠지요~?

그리고, 파도에 얼마나 익숙한지에 따라서도...

우리가 파도를 충분히 즐기고 있을지, 파도가 무서운 바다일런지는 사람마다 천차 만별일거 같아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파도 타는 서핑보드 연습을 하다보면 어느새 제법 높은 파도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신감도 붙게 되겠지요~ 

그리고, 멋진 파도에서 인생샷 건질만한 실력도 뽑내게 되겠지요~

 

이제, 현실로 돌아와서 우리가 즐기는 파도(Wave)를 전세계 경제 흐름으로 다시 생각해 봅시다.

밀려오는 파도라 할지라도 서핑보드 타는 연습을 했듯이 우리도 노력 여하에 따라서 웨이브를 타듯이 경제 흐름을 타면서 어느정도 즐길 수 있게 되겠지요.

그러나, 파도 종류에도 다양하게 몰려오듯이 ...

세계 경제 흐름에는 여러가지 경제 이슈들이 있습니다.

미연방준비제도(Federal)에 따르면 양적완화 조기종료와 함께 테이퍼링 시기를 앞당기게 다고 하고요.

사실, 2019년 코로나(COVID-19) 여파로 기준 금리를 대폭 낮춰서 시중에 돈을 많이 풀리도록 했던것들을 거두어 들이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즘 델타나 오미크론과 같은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로 인해 심상치 않게 시장 분위기가 흘러가고 있지요.

인플레이션은 올라가서 시장 물가지수는 가격이 점점 올라가고, 고용률수치는 낮아지면서 점점 실업자 수는 늘어나고 있고요.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파도의 흐름을 읽어 내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또한, 바다위에는 파도만 있는게 아니죠~ 바람의 흐름이나 세기에 따라서 파도의 흐름도 바뀌게 되는 현상도 발생하지요

그렇듯이, 2021년에는 새로운 것이 바람을 타고 이 시장에서 호황?을 맞이 하기도 했지요.

예를 들자면, 코인(COIN)과 대체불가능한 토큰(NFT)들이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었지요.

그러면서, 기존의 투자방식 판도를 바꾸는 디지털 가상자산과 가상 화폐시장이 주도권을 잡으면서 게임 체인저로서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 받게 되면서 앞으로 우리의 방향성은 더욱 알 수 없게 흘러 가게 되었지요

 

 

기존 투자 방식에 익숙치 않은 우리로서는 밀려오는 파도에 그저 경제 흐름을 제때 못 맞춰서 바다에 빠지면서 허우적 거리게 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이런 시국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다에 빠져 허우적 대고 있을때에...

누군가는 다가오는 큰 파도를 준비해서 서핑보드에 몸을 싣고 잘 타는 프로 서퍼가 있더란 말이죠~

그게 누구일까~?! 

 

그래서 우리가 앞으로 다가올 파도를 미리 알아차리고 준비를 하려면 ...

깊이 있는 공부를 해야 할런지도 모르겠습니다.

 

|펀더멘탈(Fundamental)? 한 나라의 경제 상태를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성장률(생산), 물가상승률(물가), 실업률(고용), 경상수지등의 주요 거시경제지표

1978년 선지 7개국 정상회담 이후 미국의 카터 대통령이 각국의 경제성장정책,인플레이션 억제, 국제수지 균형의 유지 중요성에 펀더멘틀즈론 전개

개별산업, 기업, 주식 시장에서 사업이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능력 가치, 잠재적 성장성등의 의미 à 해당 기업의 순이익, 매출 등의 좋고 나쁨의 매력이나 가치

- 펀더멘탈 분석(Fundamental Analysis)을 하는 것을 앞에서 설명한 파도라고 한다면, 기업(Company)과 산업(Industry), 미래가치(Future profit outlook)와 경제적 조건(Economic Conditions)들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큰 변동성 지표들을 알 수 있는 것이겠지요.

기술 분석(Technical Analysis)하는 것을 파도를 타는 서핑 기술처럼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차트(charts), 각종 지표(Indicators)와 MACD 이동 평균선과 같은 오실레이터(Oscillators)를 분석하는 기술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좀더 빠르실 것입니다. 

 

 

 

|변동성? 금융에서 시간에 따른 일련의 거래 가격의 변동 정도이며, 대개는 로그 수익률의 표준편차로 측정

                    역사적 변동성은 과거 시장가격의 시계열을 측정하는 것이다.

                    내재 변동성은 시장에서 거래된 파생상품(특히 옵션)의 시장가격을 가지고 예측을 하는 것이다.

 

호재와 악재를 구분 하는 것이야 말로 변동성을 파악하는데 가장 잘 이해가 되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구분은 전세계 경재 시장을 이해 할수 있는 해외 시장의 호재 와 악재를 구분하는 것이고, 그다음 국내와 산업섹터 그리고 해당 기업의 호재와 악재들을 디테일하게 구분 할 수 있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파도를 즐길 수 있는 준비가 되는 것일 것입니다.

이것이 본인이 선택한 기업에 좋은(Good) 것일지 또는 나쁜 (Bad) 영향을 줄지 알아내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되겠지요

이렇게 주요 변동성을 알아 보자면... 

변동성 지수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변동성 지수(Voltility Index) 란? 시카고옵션거래소 변동지수로 미국 증시의 기대 변동성 지표

                       VIX 지수는 S&P 500 옵션에서 파생된 변동성지수이며 옵션의 가격은 30일 전향적 변동성 예측을 대표한다.

변동성 지수는 VIX 20을 기준점으로 이상이면 투자에 적합한 시기이고, 20보다 작으면 투자하기에는 변동성지수에 따라 앞으로 시장이 더 악화되거나 수익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VIX 20을 기준점으로 삼은 이유는 S&P 500 의 평균 수익률의 표준편차가 대략 20 가까운 수치로 나오고 있어서 이를 기준점으로 잡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기회가 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변동성 지수의 높은 피크 수준을 보여주는 것들은 전세계의 역사적으로 큰 사건이 있을때마다 VIX 지수 또한 함께 큰 변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들은, 2000년대 초반 닷컴 버블 부터 최근 2020년~2021년 코로나 사태가 터지고 최정점의 불안 심리 요소가 잡혔던 2020년 3월 18일에 높은 변동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후 약간의 안정새를 찾는 듯이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 하는 듯이 보였습니다.

2021년 11월에 미연준에서 양적완화 조기 종료를 시사했고, 내년 초에 테이퍼링을 시작한다고 발표 함으로써 기준금리를 올리는 발표가 계속 일어나고 있지요. 

또한, 코로나 변종인 이미크론이 강력한 전파력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다시한번 혼란에 빠지면서 최근에 인플레이션이 더욱 급등하는 양상으로 치닫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이런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비춰 봤을때랑은 조금 특이한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아져 보입니다.

 

2000년 초반 - 닷컴 버블
20019.11 – 911테러
2007-8세계 경제 금융위기
2009대규모 양적 완화
20104미국 멕시코만 인근 기름 유출
20113.11 – 일본 후쿠시마 9.0 지진 & 쓰나미 및 원전 유출
2020-21– COVID-19 (2020.3.18)
2021.11. – 테이퍼링 /  코로나 변종 오미크론

 

📚 참고자료

美, 2008년 금융위기와 코로나19 경제위기 비교

 

 

여러분은 어떤 기업에 투자하기로 결정을 내리셨나요~

그럼, 당신의 성공투자를 위해 행운을 빌겠습니다. 굿럭 Good luck~!👍

 

🔖  위 모든 내용과 자료는 참고용일 뿐, 투자는 본인 자신의 기준으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의사결정과 결과에는 투자자 본인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합니다.

위 컨텐츠 이용 및 데이터 이미지 분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문의는 이메일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불가>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