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평가 Valuation

주식 가치평가 - 애스워드 다모다란 교수 《 내러티브 & 넘버스 숫자에 가치를 더하는 이야기의 힘》

by Sunny Park 2022. 6. 3.

❏  주식 가치평가 - 애스워드 다모다란 교수

《 내러티브 & 넘버스 - 숫자에 가치를 더하는 이야기의 힘

 

◼︎ 내러티브(Narrative)의 의미 : 정해진 시공간 내에서 인과관계로 이루어지는 허구 또는 실제 사건들의 연속.

                                        묘사/ 서술 / 이야기 / 서사성

◼︎ 넘버스(Numbers)의 의미 : 숫자를 뜻하는 영어낱말. 

 

이 책에서 스토리 중심의 이야기를 수치화해서 가치평가를 할 수 있는 다모다란 교수님만의 철학과 논리가 담겨져 있습니다.

부제처럼  《숫자에 가치를 더하는 이야기의 힘》으로 비즈니스 평가 방식을 더이상 재무제표나 수학적 통계자료에만 국한하지 않고 인문학적 접근 방식으로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내러티브 & 넘버스 숫자에 가치를 더하는 이야기의 힘 -애스워드 다모다란

가치평가를 위해 일반적인 평가지표 방식이 아니라 기업 스토리를 수치로 정량화 할 수 있는 방법과 가치를 부여하는 방식을 다모다란 교수님만의 지혜로운 방법으로 발굴해가는 여정입니다.

평가 방식이 한족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또는 소외된 평가 지표가 없는지 살펴보기 위해 투자자로서의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노력에 대해 게을리하지 않도록 여러 지침과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 가치평가는 숫자와 스토리를 잇는 다리

좋은 가치평가의 핵심은 숫자에만 있지않고 스토리와 연결지었을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평가될 수 있다고 이 책에서는 말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넘버크런처 부족과 스토리텔러 부족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묘사함으로써 스토리에 의미부여하는 가치만큼 좋은 가치평가에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해 중요한 부분은 서두에 결론이 이미 나와있습니다.

 

가치평가를 위한 뉴스와 정보들를 통해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 방법 프로세스

예전에 가치평가를 위한 기업가치 미래예측을 위한 프로세스를 개인적으로 정의한바 있었는데, 다모다란 교수님도 역시 브랜드 가치를 위한 정성적 방법과 정량적 분석 방법을 나눠서 그리고 연결짓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정량적 분석으로 기업 스토리와 라이프 사이클의 흐름을 잘 살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만나면 내러티브를 재점검하면서 혹시라도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신중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정보를 알리는 뉴스가 어떤 형태로, 어디에서 흘러나올지는 어느 누구도 알지 못합니다.

특히나, 정량적 정보에 대한 뉴스로는 분기 실적 보고서의 어닝서프라이즈나 어닝쇼크, 정부의 인플레이션과 경제 성장 보고서 등이 있습니다. 정성적 정보에 대한 뉴스로는 최고경영진의 변화, 기업에 유불리한 법원 판결, 행동 주의 투자자가 회사의 요직에 않았다는 발표등이 대표적인 예로 꼽았습니다.

 

이 밖에도 기업의 의무적인 재무제표 공개나 기업 공시(인수합병, 사업 철수, 자사주 매입)처럼 기업이 직접 제공하는 정보와 외부(금융 뉴스, 기업을 추적하는 주식 리서치 분석가, 감독기관등)에서 나오는 내부 정보와 외부 정보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얻는 정보의 대부분은 기업이나 경쟁사, 시장 부분에 대한 미시적 차원의 정보이거나 금리나 환율, 인플레이션 변동에 대한 뉴스와 같은 거시경제 정보로 스토리를 바꿔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뉴스에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는 내러티브는 절대 없다고 장담 할 수 있기에 변수들에 얼마나 크게 노출돼 있느냐에 따라서 내러티브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대적인 수정이 필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 책을 읽으면서 얻은 지식을 정말로 이해가 잘 되었는지 ...

이런 이론들을 제대로 습득하기 위해 제가 직접 실습해보고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다모다란 교수님이 직접 평가하신 기업들의 사례를 보고 실제 평가액과 가치평가된 기업이 현재 시점인  대략 10년이 지난 지금 실제 거래되는 주가와 시가총액을 보면서 교수님의 평가방식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Q. 도심차량 공유 서비스 기업의 가치평가는?

도심 공유차량 서비스 우버(UBER) 가치평가 사례(2014년 6월)

국내 도심 공유차량 서비스가 몇 년 전에 큰 화두가 되기도 했고, 법적 소송과 분쟁이 계속 이어져 왔던 이런 기업들의 가치 평가가 얼마나 되길래 신규 플랫폼과 기존 사업과의 큰 갈등에 골이 깊어지는 걸까? 하는 궁금증은 다른 나라 해외 우버의 사례에서 보다 명확하게 보여지는 듯 했습니다.

이때 평가할 당시 20146월만 해도, 해외에서는 신규산업에 대한 불안적 요소와 여러가지 악재들을 통해서 가치평가가 큰 변수들로 인해 차이가 큰 폭으로 났었습니다. 해당 기업의 전문가들의 평가방식은 170$ 였고, 다모다란 교수님은 내러티브 방식으로 변수를 고려해 60$ 가치평가를 했습니다. 이때 평가는 3배 가까이 차이가 났습니다. 다모다란 교수님은 이러한 차이가 나는 이유를 자신이 알고 있는 엄청난 지식과 이론적 배경지식을 통해 해명이나 설득하려 하지 않고, 반성?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과 자신의 내러티브에 반영하지 않은 요소들을 점검하고자 평가 지표들을 다시 탐구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년 후

도심 공유차량 서비스 우버(UBER) 가치평가 사례(2015년 9월)

 

일년이 지난 20159월 다모다란 교수님이 내러티브 요소를 더 추가하여 이 기업에 대해 새롭게 평가한 가치는 234$ 였고, 전문가들의 평가금액은 510$로 여전히 두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습니다. 여기서 큰 차이는 불안한 신규 시장과 법적 분쟁에 대한 위험 요소들 평가에 어떻게 반영했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듯 했습니다. 1년 전에 비해 가치평가가 크게 올랐음에도 여전히 시장에서 분석 전문가들은 도심차량 서비스에 대해 시간이 지날 수록 성장가능성을 좀 더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도심 공유차량 서비스 우버(UBER) 현재주가(2022년 5월)

 

 

8년쯤 지난 지금 20225월의 우버 시가 총액은 58.8조원인 것을 보면 불안했던 미래 전망이 우버 한 기업이 거래되는 주가를 통해 가치가 크게 상승 안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 회사의 자기자본 매출 수익률 ROE를 보면 마이너스로 실적이 좋지 않을 지라도 가치는 신규산업에 대해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관대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책이 한국에 번역해서 출간 한게 2년 전인 2020년이라서, 이 때 이전에 한창 잘 나가는 기업들을 위주로 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한 것인데, 역시 전문 분석가들이 탐낼 만한 사업들은 이미 10년 전부터 여러 보고서들이 쏟아져 나오는가 봅니다.

 

Q. 쇼핑&지식 플랫폼 서비스 기업의 가치평가는? 

꿈의 구장 아마존의 내러티브 적정 가치평가 사례

 

아마존이 클라우딩 컴퓨터 서비스로 매출이 급성장하기 전부터 전문 애널리스트들의 평가는 부정적 견해와 낙관적인 견해로 의견이 분분했었습니다.

우리는 사실 현재 시점에서 결과들을 이미 알고 보는 것이기에 과거의 가치평가 방식이 어떻게 이루어 졌나를 통해서 평가방법의 오류를 찾아 낼 수 있지만, 그 때 당시는 다모다란 교수님도 낙관론자와 비관론자들 사이에서 적당한 가치평가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모다란 교수님이 10년전쯤에 평가한 방식으로는 주당 가치가 175.25$ 였고, 그때 당시 주가는 287.06$ 였던 것으로 2배 가까이 차이가 난 것을 보면 역시나 투자자들은 미래를 좀 더 낙관적인 견해로 봤을 거란 예상이 듭니다.

 

아마존 주주에게 닥친 운명의 날  비관론적 가치평가 사례

 

아마존에 대해 비관론자적 애널리스트들의 주당 가치는 32.72$9배 가까이 차이가 났던 거에 비하면 다모다란 교수님의 평가 방식이 좀 더 투자자들의 심적 가치와 더 가깝게 다가갔다고도 볼 수 있지만, 여전히 미래 가치에 대한 것으로 보면 다모다란 교수님도 10년 전에 아마존에 대한 가치를 위험요소로서 좀 더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게 아닐까 합니다.

 

아마존이 세상을 지배하다 낙관적 가치평가 사례

 

하지만, 여기 낙관론자적 애널리스트 분석에 따른 주당 가치는 450.34$ 였고, 아마존의 신규 투자와 서비스에 대해 시장거래 가치보다 더 높게 평가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역시나 10년이 지난 결과론적으로 보면, 아마존의 신규 서비스 투자는 절대적 압승으로 보여집니다. 그때 당시 아무도 예측 할 수 없는, 클라우딩 서비스 방식은 현재로서는 돌풍을 일으켰고, 현재 주가로만 보더라도 10배 가까이 상승한 놀라운 기적을 우리는 이제야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때 당시 낙관론자들처럼 신규 서비스에 대한 강한 믿음이나 확신이 있었다면 우리는 이 기업에 기꺼이 몰빵?해서 10년뒤 큰 노력없이도 엄청난 부를 거머 쥐었겠지요.

 

 

아마존(Amazon)의 현재주가(2022년 5월)

 

낙관론자들의 분석 결과처럼, 이들이 분석했던 주가는 20136월 시점의 가격 277~300$ 였고, 이때부터 5년후 J제이 커브를 그리며 주가가 3,000$ 넘게 급상승을 했고, 작년부터 새로운 경쟁사들이 대거 출몰하고 거시경제적 변수들에 의해 급하락을 맞이하며 현재 20225월은 2,300$선에 IT 플랫폼 시장의 거품(bubble)이 꺼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래서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나 봅니다.

 

신규 서비스나 기술이 사용자나 구매자들에게 얼마나 유용할 지 정확한 분석이나 미래 예측이 가능했더라면, 투자자들이 흔들리지 않고 묻어둔 돈은 어쨌거나 큰 자본소득을 안겨다 주었을 테니 말이죠~

그리고, 이들 시장에 대한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하고 있었다면 언제쯤 이 급성장했다가 거품이 내려 앉아서 적정 가치에 안착할 수 있을 지도 알 수 있을 테니 말입니다.

 

 

이래서, 교수님이 시간이 지날수록 내러티브 또한 수정 변경해야 한다고 하셨나 봅니다.

 

내러티브 수정을 위해서는 교수님이 자아성찰적 요소가 담긴 피드백을 철저히해서 검증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이론적 지식이 강력한 교수님이라 할지라도 겸손한 태도로 다른 의견을 겸허히 수용해서 반영하지 않으면 잘못된 결과를 가져오는 것 우려했습니다. 비판적 사고을 위한 피드백을 통해 가치평가 프로세스에 있어서 필수요소와 교훈들을 남겨두셨습니다.

 

알리바바(Alibaba.com) 가치평가 사례

 

 

다모다란 교수님의 사례를 통해 알리바바 처럼 가치평가 66달러와 IPO 가격 결정 공모가 68달러가 거의 유사한 사례들도 있었습니다.  

 

이 정도로 정확도가 일치하면 평가방식에 대해 자랑하실 만 도한데

다른 애널리스트에 대한 평가나 비판 아닌 그들과 다른이들에 대한 존중을 통해 새로운 방식들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방식을 계속 업데이트 성장해가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책에서는 교수님이 익숙하지 않은 인문학적인 방식으로 평가하는 도전을 함으로해서 자신이 성장하기 위해 치열하게 피드백 고리를 통해 자아성찰적인 인간적인 모습도 보여 주셨던 터라, 더욱 존경 할 만한 분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버(UBER)와 아마존(Amazon)의 가치평가 차이

 

 앞서 소개해드렸던 교수님의 평가 방식을 통해 가치평가를 했던 우버의 사례는 60억 달러와 상장전인 벤처캐피탈 라운드 가격 결정이 170억 달로 3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습니다. 또한, 아마존 사례에서 가치평가는 주당 175.25달러 였지만, 실제로는 주가가 287.06 달러로 차이가 났었습니다.

 

이것으로 결론을 맺지 않고, 피드백 고리를 통해 평가 방식을 좀 더 꾸준히 업데이트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내러티브는 시간이 갈 수록 변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철저한 자기 반성을 통해 스스로 하기 힘든 작업이라서 외부에게서 받는 피드백은 정말 중요한 항목임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내러티브의 개선과 변경을 위한 피드백 고리 교훈 6가지 -애스워드 다모다란

 

그렇지만, 피드백이 모두 옳은 결과를 도출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에 잘못된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선별해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6가지 교훈을 남겨두셨습니다.

남이 하는 평가나 비평이 비록 달갑지는 않더라도, 이를 받아들이는 자세를 통해 자신의 잘못된 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면 기꺼이 수용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는 방식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숫자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학문적인 고찰보다는 어쩌면 삶에 대한 태도와 자세에 대해  인문학적 접근 방식에 대한 인생 선배의 조언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인문학적 스토리를 숫자 가치로 전환하는 작업을 통해서 내러티브를 완성한다고나 할까

저 역시 정성적 데이터를 정량화하는데 고심하는터라 교수님의 노력의 흔적들이 더 크게 느껴졌고, 기술적 이론만이 아닌 철학적 사고를 갖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러티브 & 넘버스 - 가치평가의 최고권위자 애스워드 다모다란 출간 서적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어려운 내용들을 인문학적 스토리로 풀어서 한개의 결론으로 압축해내는 힘은 다모다란 교수님의 천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권의 책을 통해 이분의 철학과 사고 방식을 배울 수 있는 것 만으로도 영광이기도 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들을 간단 명료해지는 경험을 하게 해줍니다.  

 

이런 논리적 사고는 책 한권으로 얻기에 아깝지 않은 비용과 시간이 선물 상자처럼 느껴집니다. 

 

언젠가는 스스로 성장하기위해 노력한 시간과 비용들이  제대로 된 가치평가 받기를 바랍니다.

 

주식 가치평가 - 애스워드 다모다란 교수 《내러티브 & 넘버스 - 숫자에 가치를 더하는 이야기의 힘》

 

 

여러분은 어떤 기업에 투자하기로 결정을 내리셨나요~

그럼, 당신의 성공투자를 위해 행운을 빌겠습니다. 굿럭 Good luck~!👍

 

🔖  위 모든 내용과 자료는 참고용일 뿐, 투자는 본인 자신의 기준으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의사결정과 결과에는 투자자 본인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합니다.

위 컨텐츠 이용 출처 표기 및 데이터 이미지 분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문의는 이메일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불가>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위 내용은 애스워드 다모다란 (Aswath Damodaran) 교수님의 《내러티브 & 넘버스 - 숫자에 가치를 더하는 이야기의 힘》으로부터 내용 발췌하였습니다.

 

📚 해외 출간 도서

도서정보

 

 
1st Edition
2nd Edition
3rd Edition
4th Edition
Applied Corporate Finance
Preface
Webpage

Preface
Webpage
Corporate Finance
Preface
Webpage
 
 
Damodaran on Valuation
 
 
Investment Valuation  
The Dark Side of Valuation  
The Little Book of Valuation
 
 
 
Investment Management
 
 
 
Investment Philosophies
 
 
Investment Fables
 
 
 
Narrative and Numbers

Preface
Webpage
     
Strategic Risk Taking
 
 
 

I also have chapters in other books that you may find useful (or not). Here is a listing

Book My contributions
QFinance book The full book
My chapter on country risk
My chapter on company exposure
My chapter on valuing young, start-up companies
IFC Risk Management Book  

 

📚 국내 번역 도서

다모다란 교수님 저서

 

📚 참고 사이트

다모다란 교수님 홈페이지

 

Damodaran Online: Home Page for Aswath Damodaran

 

pages.stern.nyu.edu

다모다란 교수님 강의 사이트 

 

Aswath Damodaran

I teach corporate finance, valuation and investment philosophies at the Stern School of Business at New York University. I intend to have online versions of all three courses here, as well as other finance-related videos. 1. The Corporate Finance Online pl

www.youtube.com

다모다란  교수의 블로그

다모다란 교수의 기업가치평가 수업 자료
Investment Valuation 3rd edition

다모다란 교수의 클래스

다모다란 투자분석 데이타세트

다모다란 교수 Investment fables

Determinants of the PE ratio


Determinants of Price to Book Ratios


Calculating EVA

 

 

 

댓글